asm pt2

gravity-free/assembly 2012. 3. 23. 14:12
데이터 타입 :

 타입 설 명
 BYTE 8bit 부호 없는 정수
 SBYTE 8bit 부호 있는 정수
 WORD 16bit 부호 없는 정수
 SWORD 16bit 부호 있는 정수
 DWORD 33bit 부호 없는 정수
 SDWORD 32bit 부호 있는 정수
 FWORD 48bit 정수
 QWORD 64bit 정수
 TBYTE 80비트 정수


피연산자(operand) 타입 :

 피연산자 설 명 
 r8 8bit 범용 레지스터
 r16 16bit 범용 레지스터
 r32 32bit 범용 레지스터
 Reg 임의의 범용 레지스터
 Sreg 16bit 세그먼트 레지스터
 imm 8, 16, 32bit 즉시값
 imm8 8bit 즉시값
 imm16 16bit 즉시값
 imm32 32bit 즉시값
 r/m8 8bt 범용 레지스터, 메모리
 r/m16 16bit 범용 레지스터, 메모리
 r/m32 32bit 범용 레지스터, 메모리
 mem 8, 16, 32bit 메모리


어셈블리 명령어 :

INC(Increase)
피연산자에 1을 더한다.
연산 결과에 따라 ZF(Zero Flag)나 OF(Overflow Flag)가 세트될 수 있다.
ex. INC reg, INC mem

DEC(Decrease)
피연산자에 1을 뺀다.
연산 결과에 따라 ZF나 OF가 세트될 수 있다.
ex. DEC reg, DEC mem

ADD(Add)
Destination에 Source의 값을 더해서 Destination에 저장한다.
연산 결과에 따라 ZF, OF, CF(Carry Flag)가 세트될 수 있다.
ex. ADD eax(Destination), 100(Source) : eax레지스터에 100을 더해서 eax레지스터에 저장

SUB(Subtract)
Destination에 Source의 값을 빼서 Destination에 저장한다.
연산 결과에 따라 ZF, OF, CF가 세트될 수 있다.
ex. Sub eax(Destination), 100(Source) : eax레지스터에 100을 빼서 eax레지스터에 저장

MUL(Unsigned Integer Multiply)
부호 없는 al, ax, eax의 값을 피연산자와 곱한다. 피연산자가 8비트이면 al과 곱해서 ax에 저장되고 16비트면 ax와 곱하고 dx(상위16비트):ax(하위16비트)에 저장된다. 연산 결과에 따라 OF, ZF 플래그가 세트될 수 있다.
ex. MUL reg

IMUL(Integer Multiplication)
부호 있는 al, ax, eax의 값을 피연산자와 곱한다. 연산결과에 따라 CF, OF가 세트될 수 있다.
ex. IMUL r/m8 : 단일 피연산자이고 피연산자를 al, ax, eax에 곱한다.
     IMUL r16(destination), r/m16(value) : value를 al, ax, eax와 곱해서 destination에 저장
    IMUL r16(destination), r/m8(value), imm8(value) : value끼리 곱해서 destination에 저장
    (연산 결과가 destination 레지스터의 크기보다 크다면 OF, CF가 세트된다.)

DIV(Unsigned Integer Divide)
8, 16, 32비트 부호 없는 정수의 나눗셈을 수행한다. 연산결과에 따라 CF, OF, ZF가 세트될 수 있다.
ex. DIV reg

MOV(Move)
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데이터를 복사한다.
ex. MOV reg(Destination), mem(Source)

MOVS(Move String)
Source에서 Destination으로 데이터를 복사한다.
ex. MOVS Destination, Source

MOVSB, MOVSW, MOVSE(Move String)
SI 또는 ESI 레지스터에 의해 지정된 메모리 주소의 내용을 DI 또는 EDI 레지스터에 의해 지정되는 메모리 주소로 복사한다.
MOVSB는 BYTE 단위, MOVSW는 WORD 단위, MOVSD는 DWORD 단위로 복사한다. 방향 플래그(DF)가 1로 세트되어 있으면 ESI와 EDI는 복사 시에 감소하게 되고 DF가 0으로 세트되어 있으면 ESI와 EDI는 복사 시에 증가하게 된다.
ex. MOVSB, MOVSW, MOVSD

MOVSX(Move with Sign-Extend)
BYTE나 WORD크기의 피연산자를 WORD나 DWORD크기로 확장하고 부호는 그대로 유지.
ex. MOVSX reg32, reg16

MOVZX(Move with Zero-Extend)
BYTE나 WORD크기의 피연산자를 WORD나 DWORD크기로 확장하고 남은 비트는 0으로 채운다.
ex. MOVZX reg32, reg16

INT(Interrupt)
소프트웨어 인터럽트를 발생시켜 운영체제의 서브루틴을 호출한다.
ex. INT imm

AND(Logical AND)
Destination과 Source 피연산자의 각 비트가 AND 연산된다.
AND 연산은 각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결과 값이 1이 된다.
ex. Destination : 10011100
      Source      : 11001010 
      결과          : 10001000
     AND reg(Destination), mem(Source) : reg와 mem을 AND 연산한 후 결과를 reg에 저장
AND 연산을 통해서 OF, CF가 0으로 세트되고 결과에 따라서 ZF가 1로 세트될 수 있다.

OR(Inclusive OR)
Destination과 Source 피연산자의 각 비트가 OR 연산된다.
OR 연산은 각 비트가 모두 0이면 결과는 0이고 모두 0이 아니면 결과는 1이 된다.
ex. Destination : 10011100
      Source      : 11001010
      결과          : 11011110
      OR reg(Destination), mem(Source) : reg와 mem을 OR 연산한 후 결과를 reg에 저장
 OR 연산을 통해서 OF, CF가 0으로 세트되고 결과에 따라서 ZF가 1로 세트될 수 있다.

XOR(Exclusive OR)
Destination과 Source 피연산자의 각 비트가 XOR 연산된다.
XOR 연산은 각 비트가 서로 다른 값일 때만 결과가 1이다. 같은 값이라면 결과는 0이 된다.
ex. Destination : 10011100
      Source      : 11001010
      결과          : 01010110
XOR 연산을 통해서 OF, CF가 0으로 세트되고 결과에 따라서 ZF가 1로 세트될 수 있다.
피연산자의 두 값이 같은 값이라면 결과는 항상 0이 된다.
레지스터를 0으로 초기화시킬때 MOV 명령어를 사용하기보다는 XOR reg, reg으로 많이 사용한다.

TEST(Test)
두 피연산자 사이에 논리적인 AND 연산을 수행하여 플래그 레지스터에 영향을 주지만 결과값은 저장하지 않는다. OF, CF는 항상 0으로 세트되고 TEST 연산 결과값이 0이면 ZF가 1로
세트, 0이 아니면 ZF가 0으로 세트된다.
ex. TEST reg, reg

STC(Set Carry Flag)
캐리 플래그(CF)를 1로 세트한다.
ex. STC

CLC(Clear Carry Flag)
캐리 플래그(CF)를 0으로 세트한다.
ex. CLC

STD(Set Direction Flag)
방향 플래그(DF)를 1로 세트한다.
ex. STD

CLD(Clear Direction Flag)
방향 플래그(DF)를 0으로 세트한다.
ex. CLD

STI(Set Interrupt Flag)
인터럽트 플래그(IF)를 1로 세트한다.
ex. STI

CLI(Clear Interrupt Flag)
인터럽트 플래그(IF)를 0으로 세트한다.
ex. CLI

SHR(Shift Right)
Destination 피연산자를 Source 피연산자의 크기만큼 오른쪽으로 각 비트를 시프트시킨다.
최상위 비트는 0으로 채워지고 최하위 비트는 캐리 플래그(CF)로 복사된다.
ex. SHR reg, imm16

SHL(Shift Left)
Destination 피연산자를 Source 피연산자의 크기만큼 왼쪽으로 각 비트를 시프트시킨다.
최상위 비트는 캐리 플래그(CF)로 복사되고 최하위 비트는 0으로 채워진다.
ex. SHL reg, imm16

PUSH(Push on Stack)
스택에 값을 넣는다.
ESP의 값이 4만큼 줄어들고 이 위치에 새로운 값이 채워진다.
ex. PUSH reg8

PUSHAD(Push All)
EAX, EBX, ECX, EDX, ESI, EDI, ESP, EBP 레지스터의 값을 스택에 PUSH한다.
레지스터들의 값을 보관해야 할 때 사용한다.
ex. PUSHAD

PUSHFD(Push Flags)
플래그 레지스터를 스택에 PUSH한다.
플래그 레지스터의 값을 보관해야 할 때 사용한다.
ex. PUSHFD

POP(Pop from Stack)
ESP 레지스터가 가리키고 있는 위치의 스택 공간에서 4byte 만큼을 Destination 피연산자에 복사하고 ESP 레지스터의 값에 4를 더한다.
ex. POP reg16(Destination)

POPAD(Pop All Flags from Stack)
스택에 존재하는 값을 EAX, EBX, ECX, EDX, ESI, EDI, ESP, EBP 레지스터로 POP한다.
PUSHAD 명령어로 스택에 보관해 놓은 레지스터 정보를 다시 이용할 때 사용한다.
ex. POPAD

POPFD(Pop Flags from Stack)
스택에 존재하는 값을 플래그 레지스터로 POP한다.
PUSHFD 명령어로 스택에 보관해 놓은 레지스터 정보를 다시 이용할 때 사용한다.
ex. POPFD

XCHG(Exchange)
두 피연산자의 내용이 서로 교환된다.
XCHG 명령은 imm 값이 피연산자로 올 수 없다.
ex. XCHG reg, mem

NEG(Negate)
피연산자의 2의 보수를 계산하여 결과를 피연산자에 저장한다.
ex. NEG reg

PTR
피연산자의 크기를 재설정한다.
ex. WORD PTR value : value의 크기를 WORD의 크기로 재설정한다.

OFFSET
세그먼트의 시작으로부터 변수가 위치한 거리까지의 상대적 거리를 리턴한다.
ex. OFFSET value : value가 존재하는 위치를 세그먼트 시작 지점으로부터의 상대적 거리를 구한다.

LEA(Load Effective Address)
Source 피연산자의 유효 주소를 계산하여 Destination 피연산자에 복사한다.
간단히 주소를 알아내서 복사하는 명령어다.
ex. LEA reg(Destination), mem(Source)

REP(Repeat String)
ECX 레지스터를 카운터로 사용해서 문자열 관련 명령을 ECX>0인 동안 반복한다.
한번 진행될 때마다 ECX 레지스터값이 -1 된다.
ex. REP MOVS destination, source

JMP(Jump Unconditionally to Lable)
피연산자의 위치로 실행 흐름이 변경된다. 피연산자가 가리키는 코드로 점프 뛰어서 실행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피연산자에는 레이블이나 레지스터, 메모리 값이 올 수 있다.
short점프는 -127 ~ 127 byte범위 안에서, near점프는 같은 세그먼트 내부에서, far점프는 현재 세그먼트를 벗어날 때 사용된다. JMP 명령어는 되돌아올 리턴 어드레스 값을 저장하지 않는다.
ex. JMP shortlabel, JMP nearlabel, JMP farlabel

CALL(Call a Procedure)
함수 호출시 사용된다. JMP명렁어 같이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이 변경되지만 JMP명령와 다른 점은 되돌아올 리턴 어드레스(CALL 다음 명령)를 스택에 저장한다는 것이다. 되돌아올 주소를 저장하기 떄문에 함수 호출 후 원래 위치로 실행 흐름을 되돌릴 수 있다. 호출한 함수가 일을 다 마치면 원래 위치에서 다시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 CALL nearlabel, CALL farlabel, CALL mem16, CALL 함수주소,
CALL DWORD PTR[EAX+8], CALL <JMP to API> : 특정 api 지목

CMP(Compare)
두 피연산자를 비교하는 작업을 한다. Destination 피연산자에서 Source 피연산자를 묵시적으로 빼서 값을 비교한다. 두 피연산자의 값이 같다면 결과는 0이 되고 제로 플래그(ZF)가 1로 세트된다. 다르다면 제로 플래그(ZF)는 0으로 세트된다.
ex. CMP reg, reg

NOP(No Operation)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명령어이다.
ex. NOP

조건 점프 명령
JMP 명령어와는 다르게 특정 조건이 만족하게 된다면 점프를 수행하게 되는 명령어이다.

 명령어 명령어의 의미 명령어가 수행되기 위한
 플래그 레지스터와
 범용 레지스터의 상태 
 JA Jump if (unsigned) above CF=0 and ZF=0
 JAE Jump if (unsigned) above
 or equal CF=0
 JB Jump if (unsigned) below CF=1
 JBE Jump if (unsigned) below
 or equal CF=1 or ZF=1
 JC Jump if carry flag set CF=1
 JCXZ Jump if CX is 0 CX=0
 JE Jump if equal ZF=1
 JECXZ Jump if ECX is 0 ECX=0
 JG Jump if (signed) greater ZF=0 and SF=0
 JGE Jump if (signed) greater
 or equal SF=OF
 JL Jump if (signed) less SF!=OF
 JLE Jump if (signed) less
 or equal ZF=1 and OF!=OF
 JNA Jump if (unsigned) not 
 above CF=1 or ZF=1
 JNAE Jump if (unsigned) not
 above or equal CF=1
 JNB Jump if (unsigned) not
 below CF=0
 JNBE Jump if (unsigned) not
 below or equal CF=0 and ZF=0
 JNC Jump if carry flag not set CF=0
 JNE Jump if not equal ZF=0
 JNG Jump if (signed) not greater ZF=1 or SF!=OF
 JNGE Jump if (signed) not greater
 or equal SF!=OF
 JNL Jump if (signed) not less SF=OF
 JNLE Jump if (signed) not less
 or equal ZF=0 and SF=OF
 JNO Jump if overflow flag not set OF=0
 JNP Jump if parity flag not set PF=0
 JNS Jump if sign flag not set SF=0
 JNZ Jump if not zero ZF=0
 JO Jump if overflow flag is set OF=1
 JP Jump if parity flag set PF=1
 JPE Jump if parity is equal PF=1
 JPO Jump if parity is odd PF=0
 JS Jump if sign flag is set SF=1
 JZ Jump is zero ZF=1

---------------------------------------------------------------------------------------------------------

1. 데이터 이동 :

어셈블리에서 데이터를 옮기고자 할때는 MOV 명령어를 사용한다.

MOV [복사될 곳], [읽어들일 곳]

MOV EAX, EBX의 경우 EBX 레지스터를 EAX에 대입한다.
MOV EAX, [EBX]로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는 EBX가 가리키는 값을 EAX에 대입한다.
MOV EAX, [EBP+10]의 경우 EBP의 주소에서 20만큼 증가한 주소지의 값을 EAX에 대입한다
MOV EAX, [EBP-10]의 경우 EBP의 주소에서 20만큼 감소한 주소지의 값을 EAX에 대입한다
[EBP+10]과 [EBP-10]의 경우에 함수 내부에 존재하는 명령이었다면 EBP를 기준으로 10 증가된 경우에는 파라미터로 넘어오는 값일 수 있고, 10 감소한 경우에는 함수 내부에서 쓰이는 지역변수일 수 있다.
LEA EAX, [EBP+10] 명령의 경우 EBP 주소에서 10만큼의 주소지를 더한 값이 아니라 EBP의 주소지 값에서 10을 더한 값을 EAX로 대입한다.



2. 전역변수 :

전역변수의 경우 data 섹션에 저장이 되고, 프로그램을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세팅되거나 실행중에 변경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문자열이 참조되는 방법은

.data:0088A1A1  'This Program is powerful' , 0

data 섹션의 문자열이 이렇게 존재하면

.text:006A2A22 mov eax, 0x88A1A1h
.text:006A2A27 retn



3. 비교구문 cmp, test :

cmp 명령어는 주어지는 두 값을 뺄셈을 하여 처리하고, test 명령어는 주어지는 두 값을 논리적 AND 연산해서 처리하는 점이 다르며, 두 명령어가 조건 분기문을 결정하기 위해서 사용된다는 점은 같다.

cmp eax, ebx는 두 값을 뺴서 0이면 참(같은 값)이 되는 형태이다.

test 연산은 보통 호출된 함수들이 일반적으로 리턴값을 EAX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것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사용된다.

CALL function
TEST eax, eax
JZ 주소지

함수를 call하고, 함수의 리턴값으로 EAX값이 세팅되면, 비교를 하는 것이다.

cmp가 영향을 미치는 플래그들은 ZF, OF, SF, CF이고 만약 ZF 플래그가 ZF=1로 세팅되었다면 주어진 두 값이 같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외에 같지 않았을 경우에는 OF, SF, CF를 이용해서 어느 쪽이 더 큰지를 알 수 있다.

test가 영향을 미치는 플래그는 SF, ZF, PF가 이고, test 명령어는 같은 피연산자를 가지게 되는데 그러므로 중요한것은 피연산자가 0이냐, 0이 아니냐하는 것이다. 0이면 ZF가 1로 세트되고, 0이 아니면 ZF가 0으로 세트된다.



4. 분기문의 사용 :

분기문은 일반적으로 점프 구문을 이야기하며, if문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는 어셈코드들을 살펴보겠다.

if 조건문은 if(rsult == 0)라면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cmp dword ptr [ebp-4], 1
jne 00401234

cmp로 비교를 한 후에 점프 구문이 된다.


시언어 소스
if(변수==0){
          if문 내의 함수 호출
}
이후 동작

어셈블리어 변환
mov eax, 변수값
test eax, eax
jnz 이후 동작
if문 내의 함수 호출

if에서 사용되는 변수를 먼저 mov로 값을 대입하고, test로 비교(즉 eax값이 0이냐 0이 아니냐를 판단)를 한 다음에 JNZ를 이용하여 이후 동작을 할지 if문 내부의 함수를 호출할지를 결정한다. 이외에 if문은 if 다음에 else 구문이 여러 번 더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분석하면된다.



5. 반복문의 사용 :

같은 내용이 반복되어 처리되다가 반복문을 종료하는 비교문을 만나서 점프하여 반복문을 벗어나도록 구현 있다.

loop :
      mov al, [ecx]
      mov [edx], al
      inc ecx
      inc edx
      cmp al, 'c'
      jnz short loop

ECX와 EDX는 메모리상의 문자열을 지칭하는 포인터이고, ECX가 가리키는 문자열에서 EDX가 가리키는 문자열로 복사가 일어나고 있다다. 반복을 할 때마다 포인터가 둘 다 1씩 증가되고, 'c'문자열이 나타날 때까지 복사를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for 반복문은 for(int i = 1 ; i<= param ; i++)이라면
mov dword ptr [ebp-8], 1        //  i 변수 = 1
jmp 004017FF
mov eax, dword ptr [ebp-8]    //  i 변수를 eax에 대입
add eax, 1                             //  eax + 1
mov dword ptr [ebp-8], eax    //  eax + 1을 i에 대입       
mov ecx, dword ptr [ebp-8]    //  ecx로 카운팅을 한다.
cmp ecx, dword ptr [ebp+8]    //  종료인지 체크
jg 00401812

어셈블리코드를 보면 i 변수의 값이 변경되고, 반복하면서 카운팅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카운팅을 하는 변수가 반복 횟수를 초과했는지를 cmp로 검사해서 반복 구문을 빠져나온다.



6. 함수의 사용 :

함수는 시작하는 부분과 끝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구분자가 있어서 확인이 어렵지 않다. 시작하는 부분의 코드를 보자.

push ebp
mov ebp, esp
sub esp, 20

EBP값은 스택에 넣어두고, 현재 ESP값을 EBP에 대입하고, 지역변수를 만들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ESP값을 변경한다.
그리고 끝나는 부분은 호출이 끝나서 리턴되기 때문에 RET가 쓰이게 된다.

mov eax, -1
mov esp, ebp
pop ebp
ret

이와 같이 ESP는 원래 값으로 돌아가고, EBP는 저장되었던 값으로 복구된다. 그런 후에 RET를 이요하여 함수를 CALL했던 부분으로 다시 돌아간다. 그리고 eax에 -1을 넣어서 결과가 -1임을 표현해주기도 한다.

출처 : asmlove.co.kr // dakuo.tistory.com/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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